서해랑길 43 (선운산버스정류장→사포버스정류장)

 

«숙박·식당·마트 선운산 버스터미널이나 흥덕 버스터미널(면소재지)로 이동하면 모두 해결된다. «개요> 서해안에 열린 하구에서 멸종 위기 생물 등 생물 다양성이 풍부한 습지 보호 지역을 지나 임도와 마을길을 두루 거쳐 갯벌을 따라 바닷길을 걷게 된다. 미당 서정주(고창 출신) 생가와 문학관이 있으며, ‘미당시문학관’과 국가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된 ‘반암교~용선교 일대’를 볼 수 있다. 사포마을에 국창으로 추앙받는 판소리 대명창 만정 김소희(1917년 고창 출생) 선생의 생가가 있다. «숙박·식당·마트 선운산 버스터미널이나 흥덕 버스터미널(면소재지)로 이동하면 모두 해결된다. «개요> 서해안에 열린 하구에서 멸종 위기 생물 등 생물 다양성이 풍부한 습지 보호 지역을 지나 임도와 마을길을 두루 거쳐 갯벌을 따라 바닷길을 걷게 된다. 미당 서정주(고창 출신) 생가와 문학관이 있으며, ‘미당시문학관’과 국가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된 ‘반암교~용선교 일대’를 볼 수 있다. 사포마을에 국창으로 추앙받는 판소리 대명창 만정 김소희(1917년 고창 출생) 선생의 생가가 있다.

*31절 2023년 31절은 104주년이 되는 해다. 1919년 3월 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일제강점기에 대한 민족적 독립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대한민국 임시헌장을 발표한 날을 기념하는 9개 대한민국의 국경일이다. 이날을 통해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대한 독립을 선언하였고, 3·1 운동이 시작되었다. 대한민국의 민족적 독립운동과 더불어 대한민국의 독립과 자주, 민주주의와 인권 그리고 통일을 상징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에게 민족의식과 독립정신을 다지는 중요한 기념일이다. 오늘 43코스를 끝으로 ‘고창 구간’이 끝나고 다음 ‘부안 구간’으로 이어진다. 숙소(선운산호텔)를 나와 뭉치네(식당)에서 배춧해장국(1인 20,000원×2인=20,000원)으로 아침식사를 한 후 출발점으로 이동했다. 07:30 선운산 버스정류장 출발 *31절 2023년 31절은 104주년이 되는 해다. 1919년 3월 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일제강점기에 대한 민족적 독립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대한민국 임시헌장을 발표한 날을 기념하는 9개 대한민국의 국경일이다. 이날을 통해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대한 독립을 선언하였고, 3·1 운동이 시작되었다. 대한민국의 민족적 독립운동과 더불어 대한민국의 독립과 자주, 민주주의와 인권 그리고 통일을 상징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에게 민족의식과 독립정신을 다지는 중요한 기념일이다. 오늘 43코스를 끝으로 ‘고창 구간’이 끝나고 다음 ‘부안 구간’으로 이어진다. 숙소(선운산호텔)를 나와 뭉치네(식당)에서 배춧해장국(1인 20,000원×2인=20,000원)으로 아침식사를 한 후 출발점으로 이동했다. 07:30 선운산 버스정류장 출발

시작점 안내 패널이 보이지 않는다. 출발 즉시 공사 지점을 만나지만 우회해서 돌아야 한다. 시작점 안내 패널이 보이지 않는다. 출발 즉시 공사 지점을 만나지만 우회해서 돌아야 한다.

쉼터의 정자가 있는 공원을 지나 쉼터의 정자가 있는 공원을 지나

차도(선운사로)와 만나 오른쪽으로 나아가 외곽으로 빠져나간다. 차도(선운사로)와 만나 오른쪽으로 나아가 외곽으로 빠져나간다.

‘선운사 풍천 교차로’ 삼거리에서 직진하는데 오른쪽으로 ‘풍천 터널’이 보이고, 주변은 풍천 장어 식당이 즐비하다. ‘선운사 풍천 교차로’ 삼거리에서 직진하는데 오른쪽으로 ‘풍천 터널’이 보이고, 주변은 풍천 장어 식당이 즐비하다.

3인버스정류장을 지나 3인버스정류장을 지나

삼인교차로에서 직진해 연기교를 건넌다. 삼인교차로에서 직진해 연기교를 건넌다.

연기마을을 지나다. 연기마을을 지나다.

식도락·연기마을에 대한 설명과 함께, 식도락·연기마을에 대한 설명과 함께,

연기 마을은 산속에 은거하여 영험함을 지녔던 연기 도사 설화에서 마을 이름을 딴 연기 마을은 배산 임수형 마을이다. 마을 뒤 소요산은 설화와 함께 백제 위덕왕 때 창건한 천년 고찰의 흔적이 발견된 곳이기도 하다. 연기저수지가 보이고 잠시 경사진 오르막길 차도를 따라가다 보면. 연기 마을은 산속에 은거하여 영험함을 지녔던 연기 도사 설화에서 마을 이름을 딴 연기 마을은 배산 임수형 마을이다. 마을 뒤 소요산은 설화와 함께 백제 위덕왕 때 창건한 천년 고찰의 흔적이 발견된 곳이기도 하다. 연기저수지가 보이고 잠시 경사진 오르막길 차도를 따라가다 보면.

연예제의 표석이 있고, 연예제의 표석이 있고,

서해랑길 이용 안내판이 있고, 미당시문학관 5.5㎞(선운사 3.8㎞)의 이정표가 있다. 서해랑길 이용 안내판이 있고, 미당시문학관 5.5㎞(선운사 3.8㎞)의 이정표가 있다.

바다 품 지(바다를 품은 저수지) 바다 품 지(바다를 품은 저수지)

연기저수지 둑길 건너서 연기저수지 둑길 건너서

한적한 산길 숲길을 따라 걷다. 한적한 산길 숲길을 따라 걷다.

히간바나(전망)데크가 있어 히간바나(전망)데크가 있어

국가 지점 번호(타마 1969~2436)가 있다. 국가 지점 번호(타마 1969~2436)가 있다.

동백나무 가로수길이 조성되어 있다. 동백나무 가로수길이 조성되어 있다.

소요산(445.4m) 아래 소요사가 보인다. 소요산(445.4m) 아래 소요사가 보인다.

고갯마루에 쉼터 정자가 있으며 수준점이 있다. 09:18~09:34 휴식 고갯마루에 쉼터 정자가 있으며 수준점이 있다. 09:18~09:34 휴식

국가 지점 번호(타마 20632554) 표시점이 있으며, 국가 지점 번호(타마 20632554) 표시점이 있으며,

미당시문학관 2.8km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산길로 들어선다. 미당시문학관 2.8km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산길로 들어선다.

낙엽이 웅크린 오솔길…. 조심해서 길을 잃지 않도록 안내 리본을 따라 걷는다. 낙엽이 웅크린 오솔길…. 조심해서 길을 잃지 않도록 안내 리본을 따라 걷는다.

‘질마재’에 도착한다. 미당시문학관 0.8㎞의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왼쪽 방향 계곡으로 내려간다. ‘질마재’에 도착한다. 미당시문학관 0.8㎞의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왼쪽 방향 계곡으로 내려간다.

문화생태탐방로 제3코스 소금을 들고 쉬던 ‘질마재길’ 소요산을 넘어 선운리에 이르는 약 2㎞ 구간에서 ‘질마’는 소나 말의 안장을 뜻하는 ‘질마’의 방언이다. 문화생태탐방로 제3코스 소금을 들고 쉬던 ‘질마재길’ 소요산을 넘어 선운리에 이르는 약 2㎞ 구간에서 ‘질마’는 소나 말의 안장을 뜻하는 ‘질마’의 방언이다.

소금농사를 업으로 살아가는 심원 사람들이 좌치나루를 넘어와 부안 알뫼시장에서 곡식과 교환하는 데 꼭 필요한 길이었다. 서낭당이 있는 염천은 잠시 쉬면서 밥을 지어 먹던 창소(倉沼)로 아직도 샘터가 남아 있다. 서정주의 질마재 신화로 유명한데 45년을 신혼 첫날밤의 자세로 앉아 기다리던 신부를 고향에 비유하며 진기한 정서로 심금을 울리고 있다. 소요산을 넘어 산길을 벗어나면 두 마리의 긴아지가 꼬리를 흔들며 반갑게 불청객을 맞이해 준다. 소금농사를 업으로 살아가는 심원 사람들이 좌치나루를 넘어와 부안 알뫼시장에서 곡식과 교환하는 데 꼭 필요한 길이었다. 서낭당이 있는 염천은 잠시 쉬면서 밥을 지어 먹던 창소(倉沼)로 아직도 샘터가 남아 있다. 서정주의 질마재 신화로 유명한데 45년을 신혼 첫날밤의 자세로 앉아 기다리던 신부를 고향에 비유하며 진기한 정서로 심금을 울리고 있다. 소요산을 넘어 산길을 벗어나면 두 마리의 긴아지가 꼬리를 흔들며 반갑게 불청객을 맞이해 준다.

차도(질마재로)를 따라 왼쪽으로 향하면 차도(질마재로)를 따라 왼쪽으로 향하면

‘성운저수지’를 지나 ‘성운저수지’를 지나

미당시문학관 1.5km의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왼쪽 숲길을 따라 들길로 들어서면, 미당시문학관 1.5km의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왼쪽 숲길을 따라 들길로 들어서면,

선운리가 보인다. 선운리가 보인다.

느티나무 두 그루가 있고, ‘이재 정자’ 현판이 걸려 있다. 느티나무 두 그루가 있고, ‘이재 정자’ 현판이 걸려 있다.

이재(李在)··· 그는 누구인가? 인터넷 재능기부 받아볼래. 전북 고창 출생으로 조선시대 영정조 때 실학자 이재 황윤석(17291791)은 문학 경제 종교 천문 지리 풍수 의학 등에 능통한 학자로 이재고, 자지록 산뢰잡고 등 300여 권에 이르는 방대한 저술을 남겼다. 정확한지 아닌지 모르겠어. 마을 주민을 만나지 못해 들을 수 없고, 주변에는 설명이 전혀 없다. 봄이 왔음을 알리는 매화가 꽃망울을 터뜨리기 시작했다. 이재(李在)··· 그는 누구인가? 인터넷 재능기부 받아볼래. 전북 고창 출생으로 조선시대 영정조 때 실학자 이재 황윤석(17291791)은 문학 경제 종교 천문 지리 풍수 의학 등에 능통한 학자로 이재고, 자지록 산뢰잡고 등 300여 권에 이르는 방대한 저술을 남겼다. 정확한지 아닌지 모르겠어. 마을 주민을 만나지 못해 들을 수 없고, 주변에는 설명이 전혀 없다. 봄이 왔음을 알리는 매화가 꽃망울을 터뜨리기 시작했다.

웃돔샘의 설명에 3년간의 가뭄에도 마르지 않는다는 샘이다. 미당은 이 샘에 얽힌 이야기를 소재로 간통 사건과 우물이라는 시를 남겼다. 웃돔샘의 설명에 3년간의 가뭄에도 마르지 않는다는 샘이다. 미당은 이 샘에 얽힌 이야기를 소재로 간통 사건과 우물이라는 시를 남겼다.

소요산이 품고 있는 우물터를 형상화하였다. 소요산이 품고 있는 우물터를 형상화하였다.

간통 사건과 우물/니시 송정 주간광 사건이 질 마지에 마을에 일어나는 것은 물론 꿈에 떡 먹듯이 드문 것인데 이것이 우연히 주마염이 터지듯 폭발하는 날은 먼저 하늘이 아프지 않으면 안 된 무한 탬피의 무리가 박히 듯 하늘에서부터 우와! 맞고 몸서리쳐야 했던 것은 사실입니다”누구의 아내와 누구의 남々라고 우겼다 네,”소문이 되는 날은 우선 마을의 나팔은 있는 그대로 나오고, 『 토와랄라, 토와랄라 』과 세차게 내뿜다, 켄가리도, 징도, 소고도 북섬처럼 가만히 있지 못하고 튀어 나오고 난리를 하는 것입니다.마을 사람들은 아픈 하늘을 녹이며 가축의 외양간에 가서 가축용 먹이를 찾아 마을의 우물에 흩뿌리고 묻었습니다 그리고 한해 동안 우물물을 모두 받아 먹지 못하고 산 속 들판에 따로 생수의 구멍을 찾아 갈증을 식히고, 물을 부어 갔습니다.

*귀신의집 * 귀신의집

‘정을 떼는 법’ 사이에 서쪽을 두고 여우 같은 미망인이 도깨비방망이로 야반도주하는 모양을 익살스럽게 표현했다. *알메옥「알메옥시나몬떡」<떡과 떡의 맛이 역시 알메옥인 너에게 당하는 사람이 없다> ‘정을 떼는 법’ 사이에 서쪽을 두고 여우 같은 미망인이 도깨비방망이로 야반도주하는 모양을 익살스럽게 표현했다. *알메옥「알메옥시나몬떡」<떡과 떡의 맛이 역시 알메옥인 너에게 당하는 사람이 없다>

칠마재를 배경으로 계피떡을 만들어 마을 어귀에 조그맣게 앉아 파는 여인의 모습을 표현하였다. 미당 서정주 시인의 생가라는 특별함으로 마을 곳곳에 그의 작품을 모티브로 여러 작품이 설치되어 있다. 칠마재를 배경으로 계피떡을 만들어 마을 어귀에 조그맣게 앉아 파는 여인의 모습을 표현하였다. 미당 서정주 시인의 생가라는 특별함으로 마을 곳곳에 그의 작품을 모티브로 여러 작품이 설치되어 있다.

*미당 서정주 の生家 *미당 서정주 の生家

1970년경부터 사람이 살지 않고 방치되어 있다가 2001년 8월 옛 모습대로 복원한 것이라고 합니다. 안채와 행랑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970년경부터 사람이 살지 않고 방치되어 있다가 2001년 8월 옛 모습대로 복원한 것이라고 합니다. 안채와 행랑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안채에는 빛과 부엌이 보인다. 초가였을 터인데 기둥은 반듯하고 제법 규모가 있어 잘 지어진 집이다. 안채에는 빛과 부엌이 보인다. 초가였을 터인데 기둥은 반듯하고 제법 규모가 있어 잘 지어진 집이다.

밖에 있는 행랑채의 모습이다. 밖에 있는 행랑채의 모습이다.

마당에 우물이 있었으므로 생활하는 데는 큰 불편이 없었을 것이다. 마당에 우물이 있었으므로 생활하는 데는 큰 불편이 없었을 것이다.

우물, 우물, 우물.

안채의 뒷 모습이다. 안채의 뒷 모습이다.

 

선운사동구(선) 선운사동구(선)

선운사 동구(소눙사)의 선운사(소눙사)의 코란에 선운사 동백 나무 꽃을 보러 가면 동백 나무의 꽃은 아직 빨리 피어 있지 않고 막걸리 집 여자의 고기의 리듬으로 작년 것만 오히려 남아 있었습니다.그것도 목소리가 시들어 남았어요.주위에 막걸리를 파는 가게도 육쟈베기을 부르고 주는 여성도 없으니까… 그렇긴 통쵸은네의 마음 속의 우리의 아름다운 눈썹을 밤의 꿈에서 깨끗이 씻고 하늘로 옮겨서 심어 두면 동지 섣달 그믐날의 엄격한 새가 그것을 알고 토라지게 꼬집어 간 눈썹과 새의 관계, 당신을 사랑하는 마음의 절실함은 추위도 무서워하지 않는 겨울새까지 감동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은 불교의 이심전심이라는 개념을 연상시키는

동천 (겨울) 동천 (겨울)

국화 옆에서 한 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소쩍새는 그렇게 울었나 보다. 한 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천동이는 먹구름 속에서 또 그렇게 울었나 보다. 그리움에 가슴을 조이던 먼 젊음의 뒷길에서 인제는 돌아와 거울 앞에 선 내 누이 같은 꽃이여, 노란 꽃잎이 피기 위해 간 밤이면 두려움이 그렇게 내려 내겐 잠이 오지 않았던가 보다 국화 옆에서 한 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소쩍새는 그렇게 울었나 보다. 한 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천동이는 먹구름 속에서 또 그렇게 울었나 보다. 그리움에 가슴을 조이던 먼 젊음의 뒷길에서 인제는 돌아와 거울 앞에 선 내 누이 같은 꽃이여, 노란 꽃잎이 피기 위해 간 밤이면 두려움이 그렇게 내려 내겐 잠이 오지 않았던가 보다

시국 옆에서 시 국화 옆에서

시기가 적절하지 않아서 국화꽃은 볼 수 없지만. 시에 걸맞게 마당에는 국화가 심어져 있다. 들국화는 야생화를 통칭할 뿐 정확한 명칭은 아니라고 한다. 구절초라는 말이 맞지? 국화와 산석산에 가서 땀을 흘리며 주워온 산석, 하얀 싹이 돋아난 수정산석을 국화밭 새에 놓아 길렀습니다 어머니가 심으신 노란 국화꽃 밑에 나의 산석도 놓아두고 아침마다 물을 주어 길렀습니다 시기가 적절하지 않아서 국화꽃은 볼 수 없지만. 시에 걸맞게 마당에는 국화가 심어져 있다. 들국화는 야생화를 통칭할 뿐 정확한 명칭은 아니라고 한다. 구절초라는 말이 맞지? 국화와 산석산에 가서 땀을 흘리며 주워온 산석, 하얀 싹이 돋아난 수정산석을 국화밭 새에 놓아 길렀습니다 어머니가 심으신 노란 국화꽃 밑에 나의 산석도 놓아두고 아침마다 물을 주어 길렀습니다

다섯 살 때 내가 외로운 자의 맛에 익숙해진 것은 다섯 살 때부터다. 부모님이 웬일인지 나 혼자 집에 떼어놓고 하루 종일 없던 날, 바닥에 걸터앉아 두 다리를 동동 굴렀고, 숫돌을 잘라 든 잠에서 깨어났을 때, 그것은 처음에 어딘가 물에 빠지고 싶지 않은 바닷물에 나를 끌어들이도록 이끌어갔다. 그 바다 속에서는 산비둘기라든가-어머니로부터 이름만 들은 형제도 모르는 새가, 안에, 안에, 초파의 등불, 밤의 초록불 등, 불의 물효를 펴듯, 흐느끼는 내 주위와 바닥에서, 이를 부추기고 있었다. 뛰어내려, 나는 사립문 밖의 개울가에 도착했다. 아까 빠졌던 가위가 따끈따끈한 소리를 내며 엽초 밑으로 수경에 비쳐 잔잔해졌고, 그곳에 떠 있는 얇은 뭉게구름이 다시 정월 열나흘 밤에 어머니가 입히는 종이 적삼의 형태로 등에 가슴팍에 차갑게 닿게 되었다. 다섯 살 때 내가 외로운 자의 맛에 익숙해진 것은 다섯 살 때부터다. 부모님이 웬일인지 나 혼자 집에 떼어놓고 하루 종일 없던 날, 바닥에 걸터앉아 두 다리를 동동 굴렀고, 숫돌을 잘라 든 잠에서 깨어났을 때, 그것은 처음에 어딘가 물에 빠지고 싶지 않은 바닷물에 나를 끌어들이도록 이끌어갔다. 그 바다 속에서는 산비둘기라든가-어머니로부터 이름만 들은 형제도 모르는 새가, 안에, 안에, 초파의 등불, 밤의 초록불 등, 불의 물효를 펴듯, 흐느끼는 내 주위와 바닥에서, 이를 부추기고 있었다. 뛰어내려, 나는 사립문 밖의 개울가에 도착했다. 아까 빠졌던 가위가 따끈따끈한 소리를 내며 엽초 밑으로 수경에 비쳐 잔잔해졌고, 그곳에 떠 있는 얇은 뭉게구름이 다시 정월 열나흘 밤에 어머니가 입히는 종이 적삼의 형태로 등에 가슴팍에 차갑게 닿게 되었다.

다섯 살 때 다섯 살 때

우하, 서정태 선생 생가(미단길 14) 우하, 서정태 선생 생가(미단길 14)

성은회관&시문학체험관 성은회관&시문학체험관

이재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는 기회라는 생각으로 시문학체험관을 찾았지만 문이 굳게 닫혀 있다. 이재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는 기회라는 생각으로 시문학체험관을 찾았지만 문이 굳게 닫혀 있다.

마을을 벗어나면, 마을을 벗어나면,

지붕에 국화 그림이 그려진 ‘고창 국화마을’이 보인다, 지붕에 국화 그림이 그려진 ‘고창 국화마을’이 보인다,

들녘을 지나다.

신기마을 입구에서 왼쪽으로 우회하여 신기마을 입구에서 왼쪽으로 우회하여

11:39~12:00 휴식 11:39~12:00 휴식

들판을 벗어나면 ‘고창군 해안문화 마실길’ 김소희 생가 10.7㎞ 신기마을 0.8㎞ 이정표를 만나 오른쪽으로 진행한다. 들판을 벗어나면 ‘고창군 해안문화 마실길’ 김소희 생가 10.7㎞ 신기마을 0.8㎞ 이정표를 만나 오른쪽으로 진행한다.

반월마을 입구 반월마을 입구

반월마을 골목 따라 반월마을 골목 따라

마을을 벗어나 태양광 발전 단지가 있는 쪽으로 나아간다. 마을을 벗어나 태양광 발전 단지가 있는 쪽으로 나아간다.

바닷가로 나가면 김소희 생가 7.0㎞의 이정표가 있고, 오른쪽으로 방조제 둑길을 따라 걷는다. 바닷가로 나가면 김소희 생가 7.0㎞의 이정표가 있고, 오른쪽으로 방조제 둑길을 따라 걷는다.

바다 건너 변산반도가 보인다. 바다 건너 변산반도가 보인다.

상포마을 진입로에 위치한 태양광발전단지 상포마을 진입로에 위치한 태양광발전단지

상포마을회관(고창군 부안면 상암리) 상포마을회관(고창군 부안면 상암리)

마을 회관 옆에 상포 버스 정류장(종점)과 쉼터 정자가 있다. 마을 회관 옆에 상포 버스 정류장(종점)과 쉼터 정자가 있다.

마을회관을 지나 ‘해안문화 마실길’ 김소희 생가 5.7㎞ 표지목이 있고, 배수갑문을 지나 방조제 둑길을 걷는다. 마을회관을 지나 ‘해안문화 마실길’ 김소희 생가 5.7㎞ 표지목이 있고, 배수갑문을 지나 방조제 둑길을 걷는다.

마을과 방조제 둑길을 오가며 걷다. 마을과 방조제 둑길을 오가며 걷다.

국가지점번호(타마22203091) 국가지점번호(타마22203091)

‘해안문화를 맛보는 길’ 김소희 생가 2.7km 이정표 ‘해안문화를 맛보는 길’ 김소희 생가 2.7km 이정표

13:55~14:03 휴식 국가지점번호 (타마 24022936) 13:55 ~ 14:03 휴식 국가지점번호 (타마 24022936)

국가지점번호 (타마 24242907) 국가지점번호 (타마 24242907)

배수갑문을 통해서 배수갑문을 통해서

‘해안문화 마시는 길’ 김소희 생가 0.2㎞ 이정표가 있고 배수갑문을 지나면. 조류관찰대(전망대)와 해안문화 마실길 종합안내도가 있으며, ‘해안문화 마시는 길’ 김소희 생가 0.2㎞ 이정표가 있고 배수갑문을 지나면. 조류관찰대(전망대)와 해안문화 마실길 종합안내도가 있으며,

차도(사포산암로)를 만나 한참을 걷다 보면 김소희 생가에 도착한다. 만정 김소희 생가(만정 김소희) 생가/고창군 흥덕면 사포리) 차도(사포산암로)를 만나 한참을 걷다 보면 김소희 생가에 도착한다. 만정 김소희 생가(만정 김소희) 생가/고창군 흥덕면 사포리)

우물, 우물, 우물.

사포리 경로당을 지나간다. 사포리 경로당을 지나간다.

삼거리에 도로 안내 표지판(←순포면·신덕리/흥덕면·고창읍성↑)이 있으며, 사포 버스 정류장이 있다. 삼거리에 도로 안내 표지판(←순포면·신덕리/흥덕면·고창읍성↑)이 있으며, 사포 버스 정류장이 있다.

14:51 사포버스정류장 도착 14:51 사포버스정류장 도착

버스 정류장 옆에 ‘서해랑길 부안 44코스 안내판’이 있으며, 전봇대에 44코스의 시작점 패널이 부착되어 있다. 버스 정류장 옆에 ‘서해랑길 부안 44코스 안내판’이 있으며, 전봇대에 44코스의 시작점 패널이 부착되어 있다.

*서해랑길 43코스 완보스탬프 *서해랑길 43코스 완보스탬프

*사포 버스 정류장의 버스 시간표 *사포 버스 정류장의 버스 시간표

삼거리에 도로 표지판(←사포 마을/후포 마을→)이 있다. 삼거리에 도로 표지판(←사포 마을/후포 마을→)이 있다.

사포 버스 정류장 뒤편에 ‘무명 의병 충의 위령탑’이 있다. 사포 버스 정류장 뒤편에 ‘무명 의병 충의 위령탑’이 있다.

사포버스정류장에서 농어촌버스(1인 1,000원×2인=2,000원)로 흥덕버스터미널까지 이동, 인근 조용식당에서 배추해장국(22,000원)으로 점심을 먹었다. 편의점에서 음료와 견과류(53,100원)를 구입한 후 흥덕터미널 맞은편 금오장(0000원)에 숙소를 정하고 여정을 마무리한다. □03/01 지출경비(137,100원) * 교통비 2,000원 * 식대 42,000원 * 숙박 40,000원 * 기타 53,100원 사포버스정류장에서 농어촌버스(1인 1,000원 × 2인 = 2,000원)로 흥덕버스터미널까지 이동, 인근 조용식당에서 배추해장국(22,000원)으로 점심식사를 했다. 편의점에서 음료와 견과류(53,100원)를 구입한 후 흥덕터미널 맞은편 금오장(0000원)에 숙소를 정하고 여정을 마무리한다. □ 03/01 지출경비(137,100원) * 교통비 2,000원 * 식대 42,000원 * 숙박 40,000원 * 기타 53,1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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